안녕하세요.

혹시 한상공이라는 말을 들어보신적이 있나요?

한상공은 한국상조공제조합의 약칭으로 상조서비스 소비자의 권익을 보장하고 안전한 상조서비스의 문화정착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기관입니다.

오늘은 상조업의 유래와 우리나라의 안전한 상조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인 한국상조공제조합에 대한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현대 상조업의 유래

전세계에서 상조업을 가장 먼저 만든 나라가 어느나라인지 아시나요?

우리나라에도 예부터 두레와 품앗이라는 전통적인 상부상조의 전통이 있지만, 동양사회의 유교문화를 기반으로 관혼상제에 관련된 상조서비스를 제일 먼저 상품화 시킨 나라는 일본입니다.

2차세계대전에서 미국의 원자폭탄 투하로 패전한 일본은 전후의 피페해진 삶 속에서도 관혼상제(일본에서는 관혼장제라고 부릅니다)의 전통의식은 어떻게든 이어가려고 노력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전후의 모두가 어려운 시절에 상당한 비용이 들어가는 관혼상제의 전통의식을 제대로 챙기기가 어려웠돈 게 현실이었습니다. 

그래서 1948년 일본 가나가와현에서 장의사업을 하던 니시무라라는 사람은 장례식에 필요한 용품을 다른 마을 사람들과 순차적으로 돌아가며 사용하는 방식으로 관혼상제 의식을 치르는 상조시스템을 고안하여 사람들에게 장례용품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 상조가 세계 최초이자 일본 최초의 상조시스템인  관혼상제호조회입니다.  

한국상조공제조합의 설립 목적

한상공(한국상조공제조합의 약칭)은 사회적 공익성이 매우 강한 기관으로서 지난 2010년 9월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 개정에 의해 공정거래위원회의 인가승인을 득하여 설립(관련법 제28조에 의거) 되었으며, 우리나라의 안전한 상조서비스 문화정착과 상조서비스 관련 소비자 피해보상과 그리고 국내 상조회사의 공제사업을 수행하는 국내 최대규모의 소비자패해 보상기관입니다. 

한상공(한국상조공제조합)의 설립 목적은 소비자 피해가 발생시 신속한 보상과 함께 이를 사전에 예방하는 선제적 리스크방지의 각종 활동을 통해 상조서비스로 인한 소비자피해를 최소화화고 궁극적으로는 소비자가 더 질 좋은 상조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한국상조공제조합의 안심서비스소개

한상공(한국상조공제조합)은 기 약정 장례서비스를 100%보장하는 안심서비스’라는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가입한 상조회사가 폐업하더라도 한상공과 계약되어 있는 상조회사로부터 상조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안심서비스의 내용은 가입한 상조회사가 폐업하였을 경우, 장례서비스를 다른 상조회사로부터 대신 받을 수 있는 소비자를 위한 서비스입니다. 한상공은 보람상조개발, 현대상조, 한라상조 등 국내 최고의 상조회사를 포함한 40개 회사와 안심서비스 계약을 맺고 있는데요.

기존 법률로는 가입한 상조회사가 폐업할 경우 소비자는 납입금의 50%만 보상받을 수 있게 되어 있어서 50%는 고스란히 소비자가 손해를 보게 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한상공과 계약한 상조회사의 소비자는 가입한 상조회사가 폐업하더라도 안심서비스를 통해 한상공과 계약한 다른 상조회사(안심서비스 수행 8개사)로부터 100% 동일한 상조서비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가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물론 소비자의 선택에 따라 50%의 납입금을 보상받는 선택도 가능합니다.   

몇 년전부터 부실한 상조회사가 우후죽순 생겨났다가 갑자기 폐업하는 등 많은 상조서비스 소비자들이 커다란 피해를 입었었는데요. 그런 뉴스를 접하고 많은 소비자들이 상조서비스에 가입하는 것을 꺼리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한상공과 계약한 상조회사에 가입하면 소비자들은 가입한 상조회사가 폐업하더라도  피해없이 안심하고 질 좋은 상조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상조공제조합의 설립과 설립목적 그리고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서비스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한상공 홈페이지(www.kmaca.or.kr)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SNS에서도 홍보하며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한국상조공제조합 SNS 사이트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korea_kmaca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한국상조공제조합-1626118977659199/?ref=hl

카카오스토리 : https://story.kakao.com/ch/korea_kmaca

트위터 : https://twitter.com/korea_kmaca

 

<2016년 9월호 월간 신동아에 실린 관련 기사내용>

 본 포스팅은 한국상조공제조합에서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받고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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