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드림루팡입니다.

 

오늘도 다이어트 상식 관련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보통 다이어트를 할 때 많이들 식사로 드시는 게 닭가슴살, 고구마, 그리고 야채 샐러드입니다.

뭐 최근에는 고지방 다이어트라고 삼겹살 다이어트가 유행도 하고 있습니다만, 또 다른 뉴스에서는 고지방 다이어트는 건강에 좋지 않다는 정보가 들리기도 합니다.

 

그럼 야채 샐러드는 건강에 괜찮을까요?

야채는 비타민, 미네랄, 식물섬유가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에는 많이 먹어야 하는 식재료입니다.

샐러드는 외식할 때나 편의점에서도 쉽게 접하거나 살 수 있기 때문에 야채를 샐러드로 해서 섭취하는 기회와 방법은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야채 샐러드도 먹는 방법에 따라서는 신경을 쓰지 않으면 오일을 통한 지방이나 당분을 지나치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샐러드를 먹을 때에는 드레싱을 같이 먹게 되고, 드레싱은 기름(오일)이나 당분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드레싱을 선택하느냐가 포인트가 됩니다.

 

 

야채 샐러드 드레싱의 올바른 선택방법

 

여러가지 종류의 드레싱의 칼로리 정보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각 드레싱의 양은 25g을 기준으로 측정해 본 결과입니다.

 

1) 마요네즈 - 약 150kcal

2) 참깨 드레싱 - 약 133kcal

3) 시져드레싱 -약 116kcal

4) 프렌치드레싱 - 약 100kcal

5) 이탈리안드레싱 - 약 100kcal

6) 일본식 드레싱 - 약 75kcal

7) 논오일 드레싱 - 약 20kcal

 

 

위와 같이 종류에 따라서 칼로리의 차가 크게 납니다. 비교적 크림 베이스의 드레싱은 칼로리가 높고, 간장 베이스의 드레싱은 칼로리가 낮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논오일(Non-oil) 드레싱은 유지분 3%이내의 경우를 논오일(Non -oil)이라고 표시할 수 있기 때문에, 논오일이라도 유분이 포함되어 있는 드레싱이 있습니다.

또 논오일은 점도가 낮아서 자칫 너무 많이 뿌려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논오일 드레싱이나 저지방마요네즈는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매력적입니다만, 유분의 사용이 적은 만큼, 걸쭉함을 만들어내기 위해 감미료나 첨가물이 들어가있는 경우가 많으니, 제품에 표기되어 있는 성분을 보고 구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집에서 직접 만드는 드레싱 추천(드레싱 직접 만들기)

시중에 파는 드레싱을 활용하는 것이 손쉽지만, 자기자신이 직접 드레싱을 만들면, 기름의 양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위해서라면 가능하면 샐러드 드레싱을 직접 집에서 만들어 드시는 것을 추천을 드립니다.

올리브 오일이나 참기름에 레몬즙, 식초, 간장, 소금, 후추를 활용하면 집에서도 간단히 드레싱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기름(오일)의 양이나 당분의 양을 충분히 조절을 할 수가 있습니다.  

또 샐러드의 토핑에 생선포, 참깨 등을 활용하면 드레싱을 적게 써도 맛과 함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올바른 야채를 먹는 방법

1일의 야채의 섭취량은 350g 정도가 필요합니다.

샐러드로 야채를 섭취하려고 하면 양이 많아져서 먹기 힘들어지는 것과, 조리를 하지 않으면 맛이 없어서 먹지 못하는 것도 많아서 녹황색 약채류의 섭취부족에 빠지기 쉽습니다. 녹황색 야채는 영양가가 높아서 350g의 섭취목표량에서도 약 반정도는 녹황색 약채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굳이 생으로된 야채샐러드뿐만이 아니라, 데치거나 삶아서 먹던지, 믹서에 갈아서 쥬스로 먹으면 많은 양의 야채를 먹는 것과 동시에 여러가지 종류의 야채를 섭취할 수가 있습니다.  

 

 

시장에서 파는 야채쥬스는 괜찮은가?

 

슈퍼나 편의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야채쥬스는 먹기 쉽게 하기위해서 과일을 넣거나, 설탕이나 꿀 등의 당분이 넣어져 있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시중에서 파는 야채쥬스와 생야채를 비교하면, 시중에서 파는 야채쥬스는 영양소가 손실되어 있거나 식물섬유가 제대로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시중의 야채쥬스를 마셨다고 해서 야채의 영양가를 섭취했다는 등식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시판하는 야채쥬스는 생야채를 먹을 수 없는 상황 등에 보조용으로 활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야채는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만, 다이어트 중에 야채만 섭취하게 되면 근육생성에 좋지 않기 때문에 탄력있는 몸을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다이어트 중에도 샐러드와 야채쥬스와 같은 야채종류만 먹지 말고 닭가슴살이나 생선, 두부 등의 식품을 통해서 단백질도 확실하게 섭취해서 균형있는 식사를 하는 데 신경을 써줘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물론 적당한 운동을 해주면 금상첨화겠지요?

 

이상 드림루팡이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