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드림루팡입니다.

 

날씨가 추워서 감기에 걸릴까 걱정이시죠?

제 주위에도 벌써 감기에 걸려서 고생하는 사람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감기에 걸리게 되면 기관지가 안 좋아서 기침을 오래하는 편이라 굉장히 고생을 합니다.

그래서 저도 가능한한 감기에 걸리지 않으려고 미리미리 예방을 하고 있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공기도 건조해지고, 여러가지 감염되는 병이 만연하게 됩니다.

질병감염을 예방하는 방법으로서 가장 쉽고 좋은 방법이 무엇일까요?

바로 자주자주 손을 씻는 일입니다.

질병감염은 대부분 손을 매개체로해서 우리의 몸 안으로 들어옵니다.

따라서 질병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올바른 손씻기 방법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의사나 간호사들이 병원이나 의료현장에서 실제로 실천하고 있는 손씻기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질병감염의 침입경로는 바로 '손'

서두에서도 말했습니다만, 질병감염은 손에서 몸안으로 침입합니다.

바이러스나 세균이 부착된 물건이나 물체에 손이 닿고, 그 손으로 눈, 코, 또는 입을 만지게 됨으로써 체내에 바이러스나 세균이 침입하고, 우리의 몸 안에서 증식해 나갑니다.

그리고 우리 몸의 저항력이나 면역력이 약해지면 바이러스나 세균이 활발하게 되어서, 감기(인플루엔자)등의 질병감염이 되는 원인이 됩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공용으로 사용하는 부분인 문의 손잡이나, 지하철의 손잡이 등에는 특히 바이러스나 세균이 많은 곳으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집에 돌아간 후에는 손씻기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질병예방의 기본입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공공장소에 손소독제가 놓여져 있는 곳이 많으니 눈에 보이면 손소독제를 사용하여 손을 소독해 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올바른 손씻기 방법

그러면 올바른 손씻기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아래에 소개하는 손씻기 방법은 실제 의사나 간호사들이 병원에서 사용하는 방법과 순서입니다. 

소개해드리는 방법을 실천해서 습관화 해두시면 가장 좋겠지요? 

 

 

1) 손에 골고루 물을 묻혀 적신다.

손의 모든 부분에 물을 묻혀야 거품이 잘 일어나게 됩니다.

따뜻한 물에 손을 적시면 원래 손에 붙어있는 피지도 같이 제거되어 손이 건조해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차가워도 찬물로 손을 씻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비누 또는 손세정제로 거품을 일으키기

비누 또는 손세정제의 거품은 계면활성제가 작용하여 일으키는 거품으로, 이 거품이 손의 더러움이나 바이러스에 흡착하여 제거해 줍니다.

시중에 파는 항균 손세정제나 항균 비누를 사용하면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손바닥을 먼저 골고루 부드럽게 비빈다.

손세정제나 비누로 거품을 많이 내어 먼저 손바닥끼리 비벼줍니다.

너무 강하게 비비는 것보다는 부드럽게 구석구석 빈틈없이 비벼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손등을 골고루 비벼준다.

손등도 거품을 많이 내서 부드럽게 비벼줍니다.

5) 손끝이나 손톱밑을 잘 비벼서 씻어준다.

이부분이 간과하기 쉬운 부분인데요. 손끝과 손톱밑이 가장 씻을 때 잊기 쉬운 부분입니다.

손바닥을 긁는 듯이 씻어주면 됩니다.

부드러운 솔을 이용하여 손톱밑을 세정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 손가락 사이 구석구석 씻기

손가락의 사이도 마찬가지로 손을 씻을 때 간과하기 쉬운 부분입니다.

손가락을 깍지끼어 교차시키면서 잘 씻어줍니다.

7) 엄지손가락을 비틀듯이 씻기

엄지손가락은 오른쪽 왼쪽 손을 교대로 잡아서 비틀 듯이 씻어줍니다.

사용빈도가 높은 손가락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씻어줍니다.

8) 손목 씻기

손목에도 바이러스나 세균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손목을 잡고 돌려주면서 잘 씻어 줍니다.

9) 물로 헹구기

수전을 통해 나오는 흐르는 물이나 샤워기 물에 20초간 시간을 들여 충분히 헹구어 줍니다.

손세정제나 비누칠을 한 후 손 구석구석을 거품을 이용하여 비벼는 데에 30초, 손을 헹구는 데에 20초 가량 시간을 들이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손씻기 방법입니다.

10) 깨끗한 수건으로 닦기

손을 씻은 후, 청결한 수건으로 손에 있는 수분을 깨끗이 제거해 줍니다.

알코올 성분이 있는 손소독제를 사용할 때에도 손을 깨끗이 닦고 건조시킨 다음에 사용하면 훨씬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젖은수건은 바이러스와 세균의 온상

손을 씻은 후에 사용하는 수건은 가정에서는 보통 어느정도 자주 갈아줄까요?

잘 아시겠지만 세균은 습한 곳에서 번식을 합니다.

결국, 젖은 상태의 수건은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서, 모처럼 깨끗이 씻은 손을 다시 오염시키는 일이 됩니다.

그래서, 겨울철에는 특히 수건을 자주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수건을 사용하여 젖게되면 바로 갈아주면 좋으나, 사실상 어려우면 1일 1회정도는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더 좋은 방법은 종이로 된 일회용 키친타올로 손을 씻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일회용 키친타올은 일반 수건보다 물의 흡수력이 높아서 손에 남아있는 수분을 더 확실하게 제거해 줍니다.

더구나 한 번 쓰면 버리기 때문에, 세균이 증식할 일이 없어서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출시에는 에어타올(손 건조기)보다 종이수건을 사용하는 편이 올바른 손씻기의 효과를 높이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올바른 손씻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어쩌면 잘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귀찮아서 또는 신경을 쓰지 않아서 간과하기 쉬운게 손씻기 방법입니다.

올바른 손씻기 방법을 습관화하고 손소독제를 자주 사용해주면 감기나 다른 질병예방에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상 드림루팡이었습니다.

+ Recent posts